북한이 전쟁을 일으킨다면…

자기네 국민 2300만명도 못 먹여서 한 해에도 수많은 사람이 굶어 죽는 나라가 자신의 두배인 4900만명이 사는 남한과 전쟁을 벌여 설사 남한을 점령했다 치더라도 무슨 수로 그 많은 사람들을 먹여살릴까? 10배이상 잘사는 남한이 북한을 전쟁 없이 흡수 통일해도 나라가 흔들린다는데 말해 무엇하랴.

남한의 기업과 산업시설은 전쟁이 나는 순간 외국자본이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자본 금융시장이 붕괴되어 대부분 도산한다. 원화는 휴지조각이 되고 전쟁이 끝난 다음에 다시 공장을 돌리려 해도 돈이 없어 원자재를 살 수 없으므로 다시 공장을 돌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누가 전쟁난 나라에 돈도 없는 나라에 석유를 팔까?

지금은 1950년 당시의 농업국가 시절이 아니다. 전쟁을 하더라도 그 때 받는 충격과 지금 받는 충격은 비교를 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전쟁을 하더라도 북한이 이길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따라서 전쟁을 막는 방법은 상대를 자극하지 말고 북한을 개혁과 개방의 길로 이끄는 것이다. 그리고 평화를 정착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정책에 대해 퍼주기라느니 이적행위라느니 떠드는 자에게 묻고 싶다. 당신들은 어떻게 전쟁을 막고 평화통일과 번영으로 갈 것인가를…

한국과 주변 강대국들이 북한을 자극하지만 않는다면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더이상 낡은 냉전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혀 서로를 헐뜻고 욕하지 말고 화해와 평화와 공존으로 그리고 통일로 나아갔으면 한다.